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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IL 40. 비즈니스 데이터 분석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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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RRR(해적지표)
- 시장 진입 단계에 맞는 특정 지표를 기준으로 우리 서비스 상태를 가늠할 수 있는 효율적 기준
- 수많은 데이터 중 현 시점에서 가장 핵심적인 지표에 집중할 수 있게 하며, 분석할 리소스가 충분하지 않은 스타트 기업 등에게 매력적인 프레임워크이다.
- 허무 지표(Vanity Metrics, 총 방문수 등)에 시간을 쏟기 보단 실행 지표(Actionable Metrics)에 집중함으로 개선의 방향을 잡고 최적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.
AARRR 단계별 핵심 지표
1) Acquisition : 어떻게 우리 서비스를 접하고 있는가
- 사용자를 획득하는 단계로 서비스 안정화를 거친 후 시장 진입을 위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할 때 집중하는 지표
- 여러 채널을 통해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유입되고 있는지, 신규 사용자는 얼마나 획득했는지 등을 파악
- 적은 비용 → 높은 볼륨
2) Activation : 사용자가 처음 서비스를 이용할 때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는가
- 서비스를 이용하기도 전에 이탈하는 비율은 얼마나 되는지
- 서비스를 이용한 이후 engagement는 어떻게 되는지
- Bounce Rate(반송률) : 첫 페이지에서 서비스를 종료한 비율 ,부정적 사용자 경험
3) Retention : 이후의 서비스 재사용률은 어떻게 되는가
- 사업 초기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 중 하나
- 서비스의 만족도를 가장 잘 대변하는 지표
- 서비스 만족도가 높다면 꾸준한 사용으로 높은 재사용률을 기록할 것
- 재방문율이 낮으면 해당 서비스는 오랫동안 존속하기 힘듦 .
4) Referral : 사용자가 자발적 바이럴, 공유를 일으키고 있는가
- 서비스가 안정화되고 성장하는 단계에서 중요한 데이터
- 서비스가 어디에 얼마나 공유되고 있으며, 그 채널로 인해 얼만큼의 사용자를 다시 확보하는지등을 파악하는 지표
5) Revenue : 최종 목적(매출)으로 연결되고 있는가
- 분명한 수익모델
-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의 Conversion Rate를 향상시키는 것이 목표
코호트 분석 (Cohort Analysis)
- 시간의 흐름을 기준으로 고객 세분화를 하는 방법
- 현 상황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여 이를 의사결정에 활용하기 위해 '특정 기간에 특정 특성/경험을 공유하는 사용자 집단 (코호트)' 간의 행동 패턴을 비교, 분석
- 분석 전 데이터 세트의 데이터를 관련 그룹으로 나누는 행동 분석이다.
- 일반적으로 정의된 시간 범위 내에서 공통된 특성이나 경험을 공유한다.
시간 집단
- 특정 기간동안 제품이나 서비스에 가입한 고객
- 고객이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기 시작한 시점을 기준으로 고객의 행동을 분석한다.
행동 집단
- 과거에 제품을 구매했거나 서비스에 가입한 고객
- 가입한 제품 또는 서비스 유형에 따라 고객을 그룹화
- 다양한 코호트 요구사항을 이해하면 비즈니스에서 특정 세그먼트에 대해 맞춤형 서비스 or 제품을 설계하는 데 도움이 된다
규모 집단
- 회사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다양한 규모의 고객
- 획득 후 특정 기간의 지출 금액 또는 고객이 주어진 기간 동안 주문 금액의 대부분을 지출한 제품 유형을 기반으로 한다.
유지 분석
- 유지 및 신규 사용자 확보율을 개선하여 수익성 있는 고객 기반을 유지하는 방법을 연구한다.
일관된 유지 분석으로 파악 가능한 항목들
- 고객 이탈 이유
- 고객 이탈 가능성이 높은 때
- 이탈이 수익에 미치는 영향
- 유지 전략 개선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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